OpenVanilla의 역사

OpenVanilla 위키

OpenVanilla가 걸어온 시간들, 그 중 중요한 순간들을 들려드립니다.

2021년

10월 15일 - 이 서버의 생일

OpenVanilla는 remakesomethings가 친한 친구와 함께 하기 위한 서버를 운영한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러한 서버가 추구하던 '수정 없는 게임'은 많은 사람을 끌어들였지만, 당시 서버가 소규모 멀티플레이를 목적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플레이하는 것에는 적합하지 않았고, 변화가 필연적이었습니다. 이후 방향을 틀어 "다수가 플레이할 수 있는", "수정되지 않은 날것 그대로"의 서버로 변화시켰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지금 서버의 초기 형태가 완성되었습니다.

11월 11일 - 공식 디스코드 서버 개설

더 손쉬운 소통을 목표로 공식 디스코드 서버를 개설하였고,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2022년

3월 9일 - OpenVanilla 위키의 탄생

서버 위키가 미디어위키 엔진으로 이전되면서 현재와 같은 모습이 갖춰졌습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GitHub 위키에서보다 많은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전용 위키를 만들고자 했던 노력의 결과입니다.

6월 8일 - 서버 프로그램이 다시 작성된 날, 이 서버의 다른 생일

당시 OpenVanilla는 마인크래프트 버전 업데이트가 출시되는 즉시 서버를 업데이트하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1.17 버전에서 1.18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을 때, 단 하루만에 업데이트 작업을 끝마쳤고, 이는 1.19 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이였습니다. 허나 1.19에서 추가된 방대한 양의 새로운 코드와 변경 사항은 기존 프로그램과의 호환이 되지 않았고, 거의 대부분의 코드가 재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 이릅니다. (NMS, 패킷 참조 등) 이로 인해 예정된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못하고, 약 5일간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OpenVanilla의 코드 전반이 Skript에서 Bukkit/Spigot/Paper 플러그인으로 옮겨졌고, 기존 데이터와의 호환성이 필요하거나, 빠른 수정과 반영을 요구하는 일부 코드에만 Skript가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상용 플러그인은 자체적인 빌드가 사용되었습니다. 요약하면, 이 날 프로그램이 버전 업데이트가 용이한 형태로 완전히 다시 작성된 것입니다.

10월 3일 - 전용 서버로 전환

초기 OpenVanilla는 remakesomethings의 파일 서버로 사용되던 i5 3세대를 탑재한 컴퓨터에서 출발했습니다. 다수가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i5 7세대, i9 9세대, i9 11세대로 조금씩 업그레이드되었지만, 여전히 단독적인 서버가 아니였으므로 불시의 점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고, 균일한 성능을 보장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결국 이 날, 마인크래프트 서버만을 구동하는 전용 서버를 구입해 적용했고, 이를 통해 플레이어 수가 60명일 때의 평균 TPS를 약 11에서 15까지 향상시킴과 동시에 전용 프로그램만 사용하는 것의 이점인, 안정성을 확보하는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

11월 8일 - 수박이와 호박이의 생일

오직 이 서버만을 위한 디스코드 음악 봇이 만들어졌고, 한 이용자의 제안에 따라, 이름이 수박이와 호박이로 지어졌습니다. 상용 봇에 비해 더 빠른 버그 수정, 더 나은 안정성, 단순함을 중점으로 프로그래밍되었으며, 기본에 충실한 음악 재생 기능만을 제공하는 전용 봇입니다.